미술계 소식

그림값 궁금하세요?...'케이 아트프라이스' 616점 업데이트

2020.02.27

국내외 작가 200명 2만2400점 낙찰 기록

김환기등 2015년부터 5년간 거래 이력 한 눈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뉴시스 케이아트프라이스(k-artpricemobile.newsis.com)모바일.

 [서울=뉴시스] 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미술품 작품가격을 한 눈에 볼수 있는 '케이 아트프라이스(K-Artprice)'가총 616점의 작품 가격을 업데이트했다. 지난해 12월말까지 국내 미술품 경매사에서 새롭게 낙찰된 작품 가격이다.

케이 아트프라이스에는 이중섭·박수근 국민화가를 비롯해 미술시장 블루칩 작가인 김환기·이우환·천경자·김창열·장욱진과 국내 단색화 열풍을 일으킨 박서보·정상화·윤형근 등 국내 경매사에 거래된 국내외 작가의 200여명의 2만2400점의 낙찰 기록이 포함됐다.

지난 2015년부터 2019년까지 국내 양대 경매사인 서울옥션과 K옥션과 마이아트옥션 등 10여개 미술품경매사 낙찰된 작품 가격이다. 케이 아트프라이스(K-Artprice)는 (사)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대표 김영석)의 데이터 제공으로 분석한 자료다.

국내 최대 민영 뉴스통신사 뉴시스(NEWSIS)가 국내 언론 최초로 지난해 9월 론칭한 작품가격 사이트 '케이 아트프라이스(K-Artprice)'는 모바일 버전으로도 오픈, 편리하고 쉽게 작품가격을 확인할수 있다.

스마트폰 주소창에 url (k-artpricemobile.newsis.com)을 입력하거나 포털사이트 등에서 ‘k-artprice'를 검색하면 모바일 버전에 접속할 수 있다.

K-Artprice는 지난 9월 첫 론칭이 후 미술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켰다. 경매시장 블루칩은 물론 인기 작가의 작품가격을 한눈에, 손안에서 바로 찾아 볼수 있어 특히 미술 컬렉터, 갤러리스트, 아트딜러들의 가격 확인 창구로 인기다.
  
K-Artprice 모바일 버전(k-artpricemobile.newsis.com)은 원하는 작가의 이름을 클릭하면 작가 정보와 함께 지난 5년간 국내미술품 경매사에서 낙찰된 거래 가격을 확인 할 수 있다. 

 10만원에 거래된 이중섭의 '황소' 판화부터 국내 미술품 최고가인 85억3000만원짜리 붉은 점화(3-II-72 #220)김환기 작품까지 총 망라됐다.

근현대 회화부터 동시대 현대미술, 조각, 해외 유명 작가의 5년간 거래된 작품과 가격을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크다. 

associate_pic
[서울=뉴시스] 22일 케이옥션 1월 경매 최고가 낙찰장면, 천경자 '꽃을 든 여인', 7억원 낙찰. 사진=케이옥션 제공.  [email protected]
케이아트프라이스에는 미술작품의 가격 순위와 함께 '작가별 낙찰총액 순위 Top 200', '작가별 매매건수 순위 Top200'도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 뉴시스와 한국미술시가감정협회는 현재 200명의 작품가격 제공에 이어 단계적으로 1000여명의 작품가격 정보를 공개할 계획이다. 또한 경매사의 낙찰 가격 뿐만 아니라, 다양한 아트페어에서 판매된 작가별 작품가격과 함께 객관화된 자료를 제시하기 위해 작품가격을 빅데이터로 분석해 활용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다.

케이 아트프라이스(K-Artprice)는 '도대체 미술품 가격은 얼마인가?'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궁금증을 해소하는 한편 미술품 거래의 투명성을 높이고 미술 문화의 대중화와 시장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더욱 자세한 작품가격 정보는 'K-Artprice'(k-artprice.newsis.com)'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보기

예술위, 베니스서 한국관 30주년 특별전…정병국 "대한민국 미술 발전상 보여주고 싶었다"

지구의 날부터 바다의 날까지, 부산서 '비치코밍 아트전'

곽훈 "이런 날 올 줄 몰랐지"…정병국 "베니스서 한국미술 제대로 알릴 기회"

'조선시대 세금은 어떻게 걷었을까' 국립조세박물관 특별전